스프링을 배우기 전에 알아둬야 할 제일 중요한 것은 "이 프레임 워크를 왜 만들었을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흔히 웹 프레임 워크를 공부할 때 현실적인 목적은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고, DB 접근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이고 웹 서버도 자동으로 띄어주기도 하고 특히 자바 스프링은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이기도 해서 스프링의 핵심이 될 수 있을까? 이러한 것들은 단지 결과물일 뿐이고 진짜 핵심은 따로 있다.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이다." 에서 진짜 스프링의 핵심이 있다. 그 이유는 자바 언어가 객체지향 언어이기 때문이다. 즉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도록 하는 프레임워크이다. 그리하여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이다.
따라서, 좋은 객체 지향이 무엇인지 논해볼 필요가 있다. 먼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여기서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레고 블럭 조립 하듯, 키보드 마우스 갈아끼우듯,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쉽게 끼워맞추고 변경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고. 조금 더 개발 언어로 말을 해보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함은 "다형성(Polymorphism)"에서 나온다.
다형성(Polymorphism)

위와 같은 예시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운전자의 자동차가 K3 에서 아반떼로 바뀌었는데 운전자는 운전에 영향을 받을까? 그렇지 않다. 즉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모든 자동차는 자동차 라는 인터페이스에 따라서 자동차를 구현했기 때문이다.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interface)에만 의존하고 있는중이다.
자동차라는 역할을 만들고 구현을 분리한 이유는 무엇일까? 운전자를 위해서이다. ( 개발적으로 봤을 때 여기서의 운전자랑 클라이언트(client) 는 맥락상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 운전자들은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즉 자동차가 내부적으로 바뀌더라도 자동차의 역할만 제대로 하면 운전자에게 영향을 안준다. 이것은 역할과 구현 으로 세상을 구분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동차를 여러개 구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운전자들은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아도된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정리하자면,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예시로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예시로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다형성에 대해서 얘기해 왔다. 그 이유는 스프링의 꽃은 다형성이라고 말해도 무방할 정도이기 때문이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엇으로 도와주느냐면, 스프링은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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